HOME > 국가정보 > 유럽 EU > 국가정보
 

벨기에는 수도 브뤼셀과 더불어, 초콜렛, 레이스, 엔다이브, 맥주등과 같은 제품들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벨기에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 본부, 유럽연합군 최고사령부(SHAPE), 유럽위원회 및 유럽연합 회의 등 수많은 유럽 및 세계기구가 위치해 있다.

영국에서 북부 이탈리아에 이르는 유럽에서 가장 도시화, 상업화된 지역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벨기에는 유럽의 북서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북해와 인접해 있다. 인구는 약 천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고 번성한 나라 중 하나이다. 벨기에는 독일,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프랑스를 망라하는 서유럽 지역의 중심에 위치해있다.

벨기에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가장 잘 실현하는 나라라고 할 수 있다. 네덜란드어권, 불어권 독어권의 세 공동체와 플란더스, 브뤼셀 캐피탈, 왈로니아의 세 지역정부로 나뉘어있는 벨기에는 현대적이고 역동적인 연방국가를 형성하고 있다.
뛰어난 지리적 위치와 발달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로 말미암아 벨기에는 유럽의 경제생활, 도시문화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벨기에는 “유럽의 수도”라 불리운다.


유럽의 예술과 문화유산을 지켜온 벨기에는 유럽문화사에 있어 아주 특이하고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유럽의 다른 어떤 나라보다 게르만 문화와 로마 문화가 서로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발전한 벨기에의 문화는 정치적, 군사적 입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랜 세월 동안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였지만 벨기에만의 고유의 특성은 변함없이 간직되고 있다.

세계 패션계의 복병으로 떠오르고 있는 벨기에. 일류 패션쇼나 행사에서 볼 수 있는 드리스 반 노턴(Dries Van Noten), 마틴 마르질라(Martin Margiela), 디르크 비켐베르그(Dirk Bikkembergs), 월터 반 베이런동크 Walter Van Beirendonck, 제랄드 와뜰레(Gerald Wathelet), 안 드묄러메스터(Ann Demeulemeester)와 같은 벨기에 의상 디자이너들은 대담성과 창조적 디자인, 소재들로 두각을 나타낸다. 엘비스 폼필리오(Elvis Pompilio)는 특이한 여성용 모자로 대단한 명성을 얻고 있다. 와울터스(Woulters)나 핸드릭스(Hendrickx) 혹은 나딘 베이넌츠(Nadine Wijnants)와 같은 보석 디자이너들은 안트워프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때는 스칸디나비아의 강국으로서 핀란드와 노르웨이를 지배하기도 했던 스웨덴은 일반적으로 세계 최고의 사회보장 제도와 노벨상으로 유명하며 프리 섹스의 나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스웨덴은 전체 인구가 9백만 명이 채 안 되는 작은 나라이지만 지리적 규모 면에서 스웨덴은 스페인 및 프랑스와 비슷하며, 캘리포니아보다 큰 서부 유럽 최대 국가 중 하나이다.

스웨덴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유명하며, 스웨덴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사랑은 종교적이라 할 정도로 강렬하다. 북부의 얼음 호텔, 태양이 영원히 지지않는 백야와 오로라, 광대한 황야 라플란드, 동쪽 해안을 따라 펼쳐지는 독특한 자연경관, 아름다운 물의 도시 스톡홀롬, 수 만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구성된 베스테르빅 군도, 발트해에 있는 두 개의 큰 섬 고틀란드와 욀란드, 낙엽수림과 모래 해변이 끝없이 펼쳐지는 남부 스코네에 이르기까지 스웨덴에는 아름다운 자연과 그 자연에 대한 애정을 과시하는 스웨덴 사람이 있다.


스웨덴은 스웨덴어를 법적 공용어로 지정하지는 않았으나 스웨덴어(svenska)가 절대적으로 많이 쓰인다.

유럽 북서부에 있는 입헌 군주국으로 1648년 에스파냐에서 독립하였다. 홀란트(Holland) 지방에서 딴 이름인 홀란드라고 부르기도 하며 수도는 암스테르담이다. 인구 밀도가 높은 나라로 국토의 25%가 해수면보다 낮기 때문에 네덜란드라는 이름도 현지어로 '낮은 땅'이란 뜻이다. 낙농튤립 따위원예 농업이 주 산업이나 기계·조선·섬유·정유 공업발달하였다. 주민대부분게르만 계통이고, 주요 언어네덜란드 어이다.

네덜란드는 17세기 황금시대와 19세기에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뛰어난 화가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17세기 초에는 유화 기법의 선구자 프란스 할스가 활약하였고, 중엽에는 유화 기법의 완성자로 일컬어지는 렘브란트 판 레인이 나타났다. 중산 계급이나 농민의 생활을 주로 그린 얀 스테인, 풍경화가 로이스달 등도 활약했다. 실내화에서는 우아한 광선을 살린 그림으로 유명한 요하네스 페르메이르를 들 수 있으며, 19세기에는 강렬한 개성을 가진 화가 빈센트 반 고흐가 등장한다.


네덜란드의 공예품으로는 델프트(Delft) 도자기와 붉은 색의 아름다운 마캄 도자기를 들 수 있다. 도자기는 16세기 말에 이탈리아의 기술을 받아들임으로써 시작하였고, 17세기부터 중국 등의 영향을 받아 18세기에 전성기를 맞았다.

유럽 중앙부에 있는 나라로, 중세에 프랑크왕국, 신성로마제국의 일부가 되었다가 1291년 스위스 지역의 3인 대표가 국가의 기원이 된 영구동맹을 맺었다. 1648년 베스트팔렌조약에 따라 독립을 승인받았다.

정식명칭은 헬베티카 동맹(Confederation Helvetica)이고, 독일어로 'Schweizerische Eidgenossenschaft', 프랑스어로 'Confederation Suisse', 이탈리아어로 'Confederazione Svizzera'라고 한다. 통상적으로는 스위스연방(Swiss Confederation)이라고 표현한다.

수도는 베른이며 최대 도시는 취리히이다.

북쪽으로 독일, 동쪽으로 리히텐슈타인·오스트리아, 남쪽으로 이탈리아, 서쪽으로 프랑스에 접한다. 행정구역은 26개주(canton)로 이루어진다.

스위스는 전체적으로 산악기후이지만 복잡한 지형을 반영하여 변화무쌍하다. 연 평균 강우량은 북부 평지에서 1000mm전후, 남부 산록에서 2000mm에 가깝다. 기온은 7월의 평균이 20℃ 이하 1월에는 1℃ 전후이다. 고지대에서는 연간 6~7개월은 적설이 있고 2500m의 설선에서 위쪽은 빙설원 또는 빙하 지대이다.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로만슈어의 네 언어가 공용어이다. 사용 인구 수는 독일어(72.5%), 프랑스어(21.0%), 이탈리아어(4.3%), 로만슈어(0,6%)의 순이다. 한 가지 언어를 대표적으로 써야 하는 경우(국가 코드 규정 등)에는 이들 언어 중 하나를 고르지 않고, 대신에 라틴어를 사용한다. 관공서에서 발행되는 모든 공공문서는 이들 네 공용어로 동시에 발행되며, 모든 학교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언어 이외에 다른 언어를 하나 이상 배우도록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위스 사람들은 2개 국어 이상을 할 줄 안다.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는 독일어인데, 스위스에서 사용하는 독일어는 독일에서 사용하는 표준 독일어와 조금 다르다. 하지만 스위스 사람들은 표준 독일어를 이해할 수 있으며, 글로 쓰인 독일어에는 큰 차이가 없다. 다만, 독일사람들은 스위스 사람들이 말하는 독일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스위스식 독일어 발음이 독일어와 다른 경우가 있음.)
스위스는 프랑스어 사용국 기구(프랑코포니)의 정회원국이다. 스위스인으로 프랑스어로 집필을 했던 이들로는 계몽사상가 장 자크 루소, 일기 작가 아미엘,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 뱅자맹 콩스탕, 시인 블래즈 상드라르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비록 프랑스어 사용지역의 총인구가 120만 정도밖에 안되지만, 능력 있는 작가들을 상당수 배출했다.

핀란드북유럽에 있는 나라이다. 공식 명칭은 핀란드 공화국(핀란드어: Suomen Tasavalta 수오멘 타사발타, 스웨덴어: Republiken Finland 레푸블리켄 핀란드)이다. 서남쪽은 발트 해 남쪽은 핀란드 만을 통해 에스토니아와 가깝다. 서쪽은 보트니아 만 등의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스웨덴노르웨이, 러시아와 국경이 닿아 있다.

핀란드는 호수와 섬의 나라라고 불릴 정도로 호수와 섬이 많다. 호수 187,888개와 섬 179,584개가 있다. 사이마(Saimaa) 호수는 유럽에서 5번째로 크다. 핀란드의 지형은 대체로 평평하며 최고봉은 북쪽 사미 주 해발 1,328미터인 할티툰투리 산이다. 핀란드는 호수 이외에도 육지의 68%가 북방 침엽수림으로 덮여 있다. 섬들은 대부분 서남쪽에 있다.

핀란드 국토의 4분의 1 정도는 북극권에 있어 여름에는 백야 현상이 관찰된다. 핀란드 최북단에서는 여름에는 73일 동안 해가 지지 않고, 겨울에는 51일 동안 해가 뜨지 않는다.



언어는 핀란드어와 스웨덴어가 공용어이다. 하지만 핀란드어가 많이 쓰이며 스웨덴어도 그나마 많이 쓰인다. 모든 도로 표지판, 거리의 이름, 경고문 등이 양쪽 언어로 표기되지만 대부분, 일상생활에서는 핀란드어가 주로 쓰인다. 사미어는 북부에서 쓰이고, 스웨덴어는 대부분 남서부의 올란드 제도에서 쓰인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영어에 능통하고 일부는 독일어러시아어 역시 구사한다. 소수는 에스토니아어를 쓰는 경우도 있다.